관리 메뉴

늘봄健康

심혈관 질환의 증상 본문

腦心血管健康

심혈관 질환의 증상

세리수 2016. 11. 19. 01:00

오늘은 심혈관 질환의 증상을 올려드립니다.
 

2005년도에 극심한 가슴통증으로 119구급대를 호출하여 인근 대학병원 응급실에서 도착후 긴급 진단 중에 숨이 멎은 저입니다.

 

심폐소생술과 스탠트를 삽입 후 얼마간의 안정 후 퇴원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는데...,

 

2개월마다 진단을 받아야 하고 처방약을 평생 먹어야 하는 환자 신세를 면할 수 없는 입장이다 보니 심장 소리만 들어도 심장이 떨립니다.

 

 

 

 

심혈관 질환의 증상


심혈관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입니다.

 

그 외 어지러움 및 실신, 만성피로, 부종 등도 심혈관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있다고 모두 심혈관질환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놓칠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심장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하는 증상들입니다.
 

 

 


가슴통증

 

심혈관질환에 대표적인 의심 증상인 가슴통증은 협심증 및 심근경색의 관상동맥질환 뿐만 아니라 부정맥, 심근질환, 대동맥질환에서도 발생됩니다.


가슴두근거림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지는 질환인 부정맥 자체에 의한 경우도 있지만 관상동맥질환, 심장판막질환, 심근질환 등에 의해 이차적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

 

모든 심장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심장에 대한 평가 뿐만 아니라 폐기능에 대한 평가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어지러움 및 실신

 

대부분 뇌신경계통의 이상이 원인이라고 생각하나 실제로 여러 가지 내과적 문제, 부정맥, 미주신경성 현훈 등 심장 및 혈관의 문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부종

 

부종은 보통 콩팥에 문제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심장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원인도 함께 고려해야 하는 증상입니다.

만성피로 및 기운 없음

 

성피로 증상은 다양한 내과적 문제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가 필수이나 심장기능이 저하되었을 때도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