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늘봄健康

먹거리로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본문

腦心血管健康

먹거리로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세리수 2016. 12. 7. 01:00

오늘의 건강 글은 먹거리로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입니다.


심혈관질환은 담배를 피우거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 등에게 발병합니다. 


특히 비만은 혈관 내 지방을 쌓이게 만들기 때문에 반드시 체중을 줄여야 합니다. 


운동만으로는 체중 감량이 힘들기 때문에 식이요법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꼭 필요한 영양소와 열량을 섭취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방식으로 해야 합니다. 


지방이 두려워 고기를 무조건 피하는 경우도 있는데 균형있는 식단이 중요합니다.





먹거리로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 콩 


고지혈증 환자들이 꼽는 최고의 건강 먹거리는 콩입니다. 


콩은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고 불포화지방산도 많아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또 콩에 들어 있는 식물성 ‘스테롤’은 소장에서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막습니다. 





콩에 든 항산화제인 비타민E와 레시틴도 혈중 지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 콩에 함유된 단백질과 이소플라본 역시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춰줍니다. 


특히 두부, 순두부를 포함해 콩을 자주 먹는다면 고지혈증과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수용성 식이섬유 


섬유소가 많은 도정하지 않은 곡류, 감자, 고구마, 해조류(미역·다시마) 등은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고지혈증 완화에 좋습니다. 


섬유소를 많이 섭취하기 위해선 쌀밥보다는 현미밥이나 잡곡밥, 콩밥을 먹는 것이 좋으며, 반찬은 나물이나 채소, 미역 등을 충분히 먹어야 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중 LDL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 포도당 흡수율을 감소시켜 혈당 증가 속도를 낮춥니다. 


전문가들은 하루 20~30g 섬유소 중 절반 이상을 수용성 섬유소로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수용성 섬유소는 채소보다 감귤류, 사과, 딸기, 바나나 등 과일에 더 많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