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늘봄健康

민간요법용 약재 채집 방법 본문

民間療法

민간요법용 약재 채집 방법

세리수 2016. 1. 11. 23:39

오늘의 민간요법은 민간요법용 약재 채집 방법을 올려드립니다.

 

민간요법에쓰이는 약재는 식물성 약초가 많으므로 채집 계절, 채집 방법 및 약으로 쓰이는 부분에 따라 그 효능도 다 같지는 않습니다.

 

만약 채집 시기가 되지 않았거나 지난 후 또는 채집 방법이 다르다면 약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민간요법용 약재 채집 방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민간요법용 약재 채집 방법

 

@ 약초의 뿌리

 

초봄이나 늦은 가을에 채집하여야 하는데..., 그 이유는 움이 트기 전이나 이미 마른 약초는 정기가 뿌리로 축적되어 약 효력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주로 백출, 당귀, 우슬, 지유, 목단피 등이이에 속하는 약초입니다.

 

@ 줄기와 잎

 

줄기와 잎은 성장이 왕성한 때 채집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약초는 박하, 소엽 등입니다. 

 

 

 

 

@ 꽃류

 

꽃을 약으로 쓰기 위해서는 보통 개화 초기에 채집해야 합니다. 국화, 인동초 등이 이에 속합니다.

 

@ 과실

 

과실을약으로 쓰기 위해서는 성숙 초기에 채집하는 과실이 있는가 하면, 어떤 건 충분히 성숙한 뒤에 채집을하는 과실도 있는데, 전자의 경우 지실, 청피 등이 해당되고 후자는 과루, 산자육 등이 해당합니다.

 

 

 

 

@ 종자.씨알

 

종자나 씨알을 약으로 쓰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 여문 다음에 채집을 해야 합니다. 맥문동, 살구씨 등이 이에 속합니다.

 

@ 수지류

 

수지류는 기후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송진의경우에는 6월 경에 몹시 덥고 건조할 때 채집하고, 유향은 2~3월 따뜻하고 건조한 때 채집합니다.

 

 

 

 

@ 동물

 

동물성 약물의 채집에도 일정한 시기가 있습니다. 녹용은 '청명' 후 45~60일 사이에 채취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이때가 혈액이 가장 왕성한 시기이므로 약효가 현저히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하지'가 지나면 혈액이 마르므로 효능이 약하게 됩니다.

 

@ 곤충류

 

곤충도 일정한 채집시기가 있는데, 상표초(당랑의 알)은 3월 중에 채집해야 합니다. 만약 채집 시기를 놓지면 성충이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