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늘봄健康

등산 중 가슴통증이 심하다면 본문

腦心血管健康

등산 중 가슴통증이 심하다면

세리수 2016. 9. 28. 01:00

오늘은 등산 중 가슴통증이 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일까를 올려드립니다.

 

저는 몇년 전 죽마고우를 잃었습니다.

 

부인과 딸과 함께 도봉산 산행을 하는 도중 극심한 가슴통증이 찾아와서 응급헬기를 호출하였지만 헬기 도착 전에 숨을거둔것입니다.

 

그는 몇개월 전에 심근경색으로 죽었다가 살아난 저에게 몇가지 증상과 주의사항을 들은 바 있는데..., 산행, 낚시, 응급병원 없는곳 피하기 등을 일러줬었지요.

 

그 주의사항에 있던 산행..., 이는 심장병 환자에겐 권하지않는 이유가 있답니다.

 

 

 

 

누구든지 단거리 달리기나 등산을 하게 되면 가슴에 통증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이는 심장이 요구하는 산소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약간의 통증이 아닌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등산하던 중 가슴 사이 부분에 통증이 오고, 눈앞이 핑 도는 듯한 느낌의 어지러움과 함께 땀을 비 오듯 흘린다면...,

 

이는 심장병(협심증, 심근경색)을 의심하는 습관이 있어야 합니다.

 

10분 정도 쉬면 어지러웠던 증상과 땀이 멈추기도 하며 다시 걸을수도 있습니다.

 

 


 

가슴의 통증이 찌릿찌릿한 적이 있었다면 이는 협심증 등 심장 쪽의 문제로 생각하는 게 맞습니다.

 

협심증은 증상이 매우 다양하며 특히, 가슴 통증의 경우 양상이 더욱 다양합니다.

 

달리기나 산행 등 운동 중에 가슴 통증이 있는 경우는 협심증을 먼저 의심하여 적절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가슴의 통증은 협심증 이외의 다른 원인일 수 있지만, 협심증이 의심되는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적절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내과를 방문하셔서 전문의의 적절한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합니다.

 

모르긴 해도 운동부하 검사, 심장초음파 검사, 심전도 검사, 엑스레이, 혈액검사 등을 통해 진단할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