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늘봄健康

건강을 해치는 운동간 실수 본문

健康健康人

건강을 해치는 운동간 실수

세리수 2016. 8. 3. 01:00

요즘 운동하는 사람을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여 건강을 해치는 운동간 실수 몇가지를 알아봅니다.

 

운동은 건강 상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운동을 하면 심장마비, 암 그리고 우울증 발생 위험이 낮아진다.

 

또 활력을 높이고 생각을 또렷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면 심지어는 노화 작용까지 늦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운동이라도 잘못된 방법으로 하게 되면 오히려 당신을 다치게 할 수 있는데..., 건강을 해치는 운동간 실수 몇가지를 올려드립니다.

 

 

 

건강을 해치는 운동간 실수

 

@ 준비운동 생략

 

점심시간을 이용해 운동을 하는 경우 준비운동은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는 것으로 여기기 쉽습니다.

 

그러나 근육을 데우고 유연하게 만드는 것이야말로 부상을 피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입니다.

 

또 운동 후 스트레칭은 자칫 잘못하면 회복 기간을 길게 끌 수도 있는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로 스트레칭은 우리 신체가 근육을 고치는 속도를 가속화시킵니다.

 

근육은 작은 조직 가닥으로 구성돼 있는데 스트레칭을 하면 이 가닥들이 더 유연해져 부상을 막고 유연성을 증가시킵니다.

 

 

 

 

@ 젖은 운동복을 오래 입기

 

젖은 옷을 입은 채 오래 돌아다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대가를 치르게 됩니다.

 

땀에 젖은 옷은 지독한 냄새를 풍길 뿐만 아니라 몸에 여드름을 발생시킵니다.

 

 

 

 

@ 물을 마시지 않는 습관

 

운동을 하면 땀이 흐르게 되고 이는 탈수화를 의미합니다. 탈수화로 인해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피로감과 근육 경련이 생기고 기분의 변화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입이 마르거나 심장 박동이 불규칙해지거나 소변이 오렌지 색깔처럼 보이거나 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운동을 할 때는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하고 수분이 많은 셀러리, 오이, 수박, 멜론 등의 채소나 과일을 섭취해도 좋습니다.

 

 

 

@ 유산소 운동만 계속

 

달리기 등의 유산소 운동은 여러 가지 건강 효과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혈압과 콜레스테롤, 혈당을 낮춰 심장병이나 당뇨병 같은 만성 질환 위험을 감소시키고, 지방을 태워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유산소 운동만으로는 최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보완하기에 좋은 것이 바로 근력운동입니다. 근력운동은 신진대사를 증가시켜 유산소 운동에 더해 하루 종일 칼로리를 더 소모시킵니다.

 

 

 

@ 음악 고음으로 듣기

 

음악을 들으며 운동을 하면 통증이나 피로감을 느끼지 않고 기분이 더 좋아지며 지구력이 더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음악을 들으면 평소보다 더 긴 거리를 달리거나 자전거를 탈 수 있고 더 빨리 수영을 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음악의 속도를 나타내는 비피엠(BPM)이 145를 넘으면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에 헤드폰으로 BPM이 너무 큰 시끄러운 음악을 듣게 되면 청력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健康健康人'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염 종류별 특성 및 감염 예방접종 시기  (0) 2016.09.14
입냄새 원인과 대책  (0) 2016.09.03
운동 전 마시지 말아야 할 음료  (0) 2016.07.16
불면증 원인과 치료법  (0) 2016.07.06
암 징후 7가지  (0) 2016.07.0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