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늘봄健康

입냄새 원인과 대책 본문

健康健康人

입냄새 원인과 대책

세리수 2016. 9. 3. 01:00

오늘은 입냄새 원인과 그 대책을 알아봅니다.

 

평소 규칙적으로 양치를 하고, 특별한 구강 질환이 없는데도 유독 입 냄새가 심하다면 다른 이유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얼핏 직접적인 상관이 없어 보이지만 입냄새를 일으킬 수 있는 의외의 원인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위장이 문제인지 치아가 문제인지를 알고나면 그에 대한 대책도 나오지 않을까요?

 

 

 

 

입냄새 원인과 대책

 
@ 위장 질환

 

평소에 양치질을 계속하고 혀도 깨끗이 닦지만, 혀에 흰색 혹은 회백색으로 두껍게 설태가 낀다면 이는 위장 등 소화기 계통의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위장질환으로 인한 체내 독소 때문에 구취가 유발됩니다. 호흡 시 입 냄새가 나기도 하고 트림, 신물 등이 올라와 입 냄새를 유발합니다.

 

소화불량, 위염, 역류성식도염과 같은 위장질환을 잘 치료해도 입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위장 질환 외에도 간 질환, 신장 질환, 당뇨병 등의 질환이나 전체적인 컨디션의 저하가 입 냄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축농증

 

축농증 증상이 있는 사람들 중 입냄새가 심한 경우가 있습니다.

 

냄새가 나는 이유는 부비동 안에 고여 있던 고름과 분비물이 콧물과 함께 목 뒤로 넘어가면서 식도 부근에 머물기 때문입니다.

 

오랫동안 고인 물이 썩듯 부비동의 고름도 오랫동안 고여 있으면 썩어서 악취가 납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축농증으로 인해 코로 숨쉬기가 힘들어지면서 밤에 입을 벌리고 입으로 숨을 쉬면서 자게 됩니다.

 

이 때 입 안의 침 분비가 줄어들어 점막이 건조해지고 황화합물을 만들어내는 세균의 활동이 왕성해지면서, 마치 계란 썩는 것과 같은 냄새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 비만

 

입냄새로 고민하는 사람들 중에는 비만인 경우가 많아 입냄새와 비만의 상관 관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비만인 사람들은 보통 기도가 좁아지기 때문에 입으로 숨을 많이 쉬게 되어 구강이 건조해지고 따라서 입냄새가 심해지게 됩니다.

 

또한 비만한 사람들의 식습관을 보면 인스턴트 음식이나 밀가루,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데...,

 

이러한 식습관은 소화기에 부담을 주어 입냄새의 원인 중 하나인 위장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