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늘봄健康

심장을 강화하는 연근(蓮根)과 연자육(蓮子肉) 본문

民間療法

심장을 강화하는 연근(蓮根)과 연자육(蓮子肉)

세리수 2016. 12. 28. 01:00

오늘의 민간요법은 심장을 강화하는 연근(蓮根)과 연자육(蓮子肉)에 관한 글입니다.
 
연자육은 다년생 초본인 연꽃의 종자로서 연밥이라고도 하며, 뿌리는 옆으로 뻗으며 굵고 황백색인데 마디가 있습니다.

 

잎은 뿌리에서 나와 물 위로 올라오고 원형인데 백록색으로 물에 젖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연못에서 자라며 논에 재배하기도 합니다.

 

 


 
연자육은 자양(滋養, 영양 상태를 좋게 함), 보비(補脾, 비장을 보함), 익신(益腎, 신장의 힘을 더해 줌),진정(鎭靜, 흥분 상태를 가라앉힘), 지사(止瀉, 설사를 멈춤)의 효능이 있으며...,

 

신체 허약, 잦은 설사,위무력증(胃無力症), 유정[遺精, 정상적인 이성(異性)과의 관계외에도 수시로 정(精)이 배출되는 증상], 불면증...,

 

심번(心煩, 심장이 약해져 가슴이 답답하고 불편한 증상) 등의 여러 증세에 주된 치료제로 기능합니다.
 

 

 


복용 방법은 연자육을 5근 정도 구입하여 열매 속의 씨를 빼고 분말로 만들어 매일 식후 3회 밥수저로하나씩 복용합니다. 

 

이렇게 5근에서 10근까지 장기 복용하면 뚜렷한 효과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연근은 연꽃의 뿌리인데, 이 역시 심장을 튼튼히 해주고, 부족한 피를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하는 한편...,

 

날 것으로 복용하면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식탁 위에 자주 오르는 친근한 반찬으로도 널리알려져 있으니, 수시로 먹으면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