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늘봄健康

뱀에 물렸을 때 응급처치법 본문

應急對處法

뱀에 물렸을 때 응급처치법

세리수 2016. 2. 24. 01:00

오늘의 응급처치법은 뱀에 물렸을 때 응급처치법입니다.

 

한 여름이나 가을에는 독사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독사의 경우 독기운이 최대에 달합니다.

 

하여 뱀은 피하는 게 상책인데...캠핑이나 등산 시에 뱀을 회피하는 담뱃가루, 백반 등을 소지하는 이유입니다.

 

만일에 대비하여 뱀에 물렸을 때 응급처치법을 알아봅니다.

 

 

 

뱀에 물렸을 때 응급처치법

 

1. 환자를 뱀이없는 안전한 곳으로 옮깁니다. 뱀은 재공격하는 경우가 많으며, 몸이 잘린 후에도 20분 정도는 움직이므로 뱀을 잡는 행위나 설사 뱀을 잡았더라도 극도의 주의를 요합니다.

 

2. 환자를 안정시킵니다. 흥분해서 걷거나 뛰면 독이 더 빨리 퍼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팔을 물렸을 때는 반지와 시계를 제거합니다. 그냥두면 팔이 부어 오르면서 솜가락이나 팔목을 조여 혈액순환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3. 물린 부위는 비누와 물로 씻어냅니다.

 

 

 

 

4. 물린 부위는 움직일수록 독이 더빨리 퍼지므로 움직이지 않게 고정하고, 심장보다 아래에 위치시키어 독이 심장쪽으로 퍼지는 것을 지연시킵니다.

 

5. 물린지 15분 이내인 경우에는진공흡입기를 사용하여 독을 제거합니다. 그러나 진공흡입기가 없거나, 물린부위가 빨리 부워오르거나, 의료기관이 1시간 이상 거리에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입으로 상처를 빨아 독을 제거해 볼 수 있습니다.

 

단 입안에 상처가 있는 사람이 빨아서 독을 제거할 경우 오히려 입안의 상처를 통해 독이흡수될 수 있음을 주지해야 합니다.

 

 

 

 

6. 압박대로 묶는 행위는 아직 많은 논란의 대상입니다만, 그러나 병원까지의 거리가 멀고, 물린 부위가 빠르게 붓는 경우에는 물린 부위에서 5~10 cm 정도 심장 쪽에 가까운 부위를 폭 2 cm 이상의 넓은 끈이나, 손수건을 압박대로 이용하여 피가 통할 정도로 묶을 수있습니다.

 

압박대를 너무 꽉 조이는 경우에는 오히려 피가 통하지 않아 2차적 손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압박대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동맥은 차단하지 않고 정맥의 흐름만 차단할 수 있는 정도의 힘으로만 조입니다.

 

일단 묶었으면 다시 풀었다 묶었다 하지 않아야 합니다. 아래부위에 맥박이 잘 뛰는지 수시로 검사해보아야 하고, 물린지 30분이 경과한 후에는 묶어도 효과가 적습니다.


 

 

 

7. 뱀에물렸을 때 가장 중요한 행위는 최대한 빨리 항독소가 있으면서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의료기관으로 가는 것입니다.

 

항독소가 있는 병원은 119에 문의하면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