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늘봄健康

열사병 민간요법 본문

民間療法

열사병 민간요법

세리수 2016. 7. 15. 00:20

오늘의 민간요법은 열사병 민간요법입니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일사병과 열사병이 걱정되시는 분들 많으실겁니다.

 

민간요법은 어른이나 시골사람에게만 해당하는 치료법이 아닌 양약이 침범하지 못하는..., 양약이 개발하지 못하는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약국이나 병원을 찾기 어렵거나 휴일일 경우에 민간요법은 요긴하게 이용되는데..., 열사병 민간요법도 요긴하답니다.

 

 

 

 

열사병의 원인과 증상

 

열사병은 바람이 없는 고온다습한 지역에서 오랫동안 노출됐을 경우에 나타납니다.

 

주로 수분만 섭취했기 때문에 나타나는 염분 결핍증 탈수 증상을 보이는데요, 두통, 구토, 현기증이 있고 온몸이 나른하고 무기력해 지며 식은땀을 많이 흘리기도 합니다.

 

체온은 일사병과는 달리 반대로 내려가고, 피부는 창백해지고 손발이 차며, 중증이 되면 혈압이 떨어져 맥박이 약하고 적어집니다.

 

 

이런 경우 주로 염분 결핍으로 인한 탈수이므로, 물만 섭취하면 악화됩니다.

 

 

 

열사병 처치법

 

처치하는 방법으로는 우선 안정을 시키고 의복을 풀어서 느슨하게 해준다.

 

그리고 머리를 낮추고 발을 높인 후 0.1%의 식염수를 15분 간격으로 투여합니다.

 

중증인 경우에는 의사의 처치가 필요합니다.

 

 

 

 

열사병 예방법

 

열사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산행 중에 적당량의 수분을 섭취하도록 하고 체온이 발산하기 쉬운 간편한 복장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산 전에, 더위에 대한 저항력을 기르도록 트레이닝을 쌓는 것도 일사병 등을 예방하는 첫걸음입니다.

 

고온과 관련된 질병은 모두 예방이 가능한데요. 열에 약한 노인과 어린이는 기온이 높을 때 오래 나가 있지 않도록 하고, 평소 충분한 영양섭취와 운동으로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하는게 최선의 길입니다.

 

열사병과 유사한 증상으로 ‘열탈진’이 있는데, 열사병과 증상이 비슷하지만 체온이 39도를 넘지는 않으며, 흔히 ‘더위 먹었다’고 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열사병 민간요법

 

- 식초는 환자가 의식을 잃고 쓰러졌을 때 의식을 회복시키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 오미자는 갈증을 멈추게 할 뿐 아니라 몸 안에 열이 울체되는 것을 막으며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낫게 합니다.

 

- 오이는 신선한 향기를 낼 뿐 아니라, 사람 몸에 이로운 여러 가지 비타민, 광물질이 많습니다. 일사병으로 머리가 아프고 열이 높아질 때 먹으면 그 증상이 점차 없어집니다. 

 

- 녹두는 일사병으로 열이 나고 가슴이 답답하며 맥이 없을 때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Comments